사례관리기능

사례관리기능

례관리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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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사례관리 개념
  •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돕는 통합적 실천방법입니다.
    이를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, 클라이언트와 함께 강점관점의 체계적인 사정을 해야 하며, 클라이언트의 내적자원 및 지역사회
   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합니다.
  • 진행과정
  • 1) 초기면접
사례관리자와의 관계 형성, 정보수집, 클라이언트 선정, 사례관리과정 안내, 동의 및 계약 절차 진행

  2) 사정
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, 분석하고, 우선순위를 정하고, 종합화하는 과정

  3) 목표수립 및 계획
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을 통해 변화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, 그것을 달성하도록 이끄는 적절한 활동 및 우선순위, 기간 등 구체적 내용을 합의하는 과정

  4) 실행 및 점검
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 계획을 실행하며, 목표달성 여부, 변화상황, 계획실행과 관련된 어려움을 점검

  5) 평가 및 종결
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달성 여부와 변화정도, 계획이행 여부 등을 평가
  • 접수방법
  •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,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.
  • 문의
  • 신길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(☎ 02-831-2755)